온라인 장애 보상절차

온라인 장애 보상절차

당사에서는 고객보호를 위해 전산시스템 장애로 인한 주문장애 발생의 경우, 다음과 같이 보상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께서는 주문장애 요건과 보상기준 및 절차를 숙지하시고, 주문장애로 인한 손실 발생 시 고객감동센터 또는 거래 영업점, 야간데스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주문장애 요건
    1. 가. 당사의 전산시스템 장애로 인해 온라인 매체 이용 고객이 비상주문을 포함한 어떠한 방법으로도 주문이 불가능한 경우를 주문장애라 합니다.
    2. 나. 전산시스템 장애란, 온라인 매체(HTS, MTS, WTS, ARS 등)를 통한 주문관련 시스템의 장애를 말하며, 전산시스템 장애 시 고객감동센터 또는 거래 영업점, 야간데스크를 통한 비상주문이 가능합니다.

      ※ 주문장애로 보지 않는 경우

      1. ① 한국거래소, 코스콤, 한국예탁결제원 등 국내외 유관기관의 시스템 장애
      2. ② 당사 온라인 거래 접속을 위한 통신사업자의 통신망 장애
      3. ③ 개인 매체(PC, 휴대전화 등)의 통신장애
      4. ④ 증권서비스 제휴통신회사인 협력업체의 장애
      5. ⑤ 주문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한 시세지연이나 체결지연
      6. ⑥ 비상주문 시 주문폭주로 인한 주문/체결지연
  2. 2. 보상신청 절차
    1. 가. 주문장애시 고객의 주문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통화기록, 전산로그 및 장애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동영상 자료 등 입증자료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고객감동센터 및 거래 영업점, 야간데스크에서는 고객과의 모든 통화내용을 녹음하고 있으므로, 주문장애로 인해 주문이 불가하여도 반드시 직원에게 주문내용 (주문종류, 종목, 수량, 가격)을 말씀하시어 기록을 남겨 두시기 바랍니다. 단, 영업점 직원과의 핸드폰 통화를 통한 주문내용은 보상되지 아니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나. 당사 홈페이지의 전자민원 등으로 보상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3. 다. 보상신청 시 다음의 사항을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① 보상을 원하는 주문 건에 대한 상세 내용: 시간, 주문 종류, 종목, 수량, 가격 등
      2. ② 보상을 원하는 보상 범위
    4. 라. 접수된 보상신청건에 대해 통화기록, 전산로그기록, 동영상 자료 등을 근거로 당사 보상기준을 적용하여 조사한 후 보상여부 및 보상금액에 대한 결과를 고객께 통지하여 드립니다.
  3. 3. 보상기준
    1. 가. 통화기록, 전산로그기록, 동영상 자료 등 고객의 매매의사를 증빙할 수 있는 주문 건에 한해서만 보상이 가능합니다.
    2. 나. 보상 신청이 접수된 주문 건에 한해서만 보상이 가능합니다.
    3. 다. 보상 적용 가격: 매도시도 가격 – 실제 매도가격 간의 차액
      • 매도시도 가격이란, 통화기록, 전산로그기록, 동영상 자료 등을 남긴 시점의 체결 가능 주문가격
      • 단, 매도시도 가격 확인이 불가할 경우 당사가 장애 당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별도 검토한 기준가격을 적용함
      • 실제 매도가격이 매도시도 가격 또는 당사가 정한 별도 기준가격보다 낮으며, 장애 당일 손실이 확정된 경우에 한함
    4. 라. 당일의 당사 시스템상의 장애에 대한 보상신청 건만 인정합니다.
  4. 4. 보상 예외사항
    1. 가. 통화기록, 전산로그기록, 동영상 자료 등을 남기신 시점의 주문가격과 주문수량이 주문시점으로부터 장애 종료시까지 체결이 불가능한 가격이거나 거래량일 경우 보상 제외합니다.
    2. 나. 매도(포지션 청산 포함)에 대해서만 보상 가능하며, 신규 매수주문 등 기회비용에 대하여서는 보상 제외합니다.
    3. 다. 고객에게 손실이 발생한 경우만 해당되며, 이익이 발생된 경우는 보상 제외합니다.
    4. 라. 장애 당일 장애종료 후 매도가 이루어지지 않아 손실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보상 제외합니다.
    5. 마. 고객의 주문데이터가 당사 매매거래 시스템에 도달되지 않아 당사의 전산시스템에 주문로그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 보상 제외합니다.
    6. 바. 주문장애와 직접적 관련이 없는 로그인, 시세조회, 잔고조회의 실패 또는 지연, 주문 및 체결처리 지연 등의 경우 보상 제외합니다.
    7. 사. 한국거래소 등 유관기관이 증시 안정을 위해 주식 매매를 중단∙제한하는 등의 시장조치*는 전산장애가 아니므로 보상 제외합니다.

      * 매매거래중단제도(Circuit Breakers), 프로그램매매호가 일시 효력정지제도(Sidecar), 종목별 변동성완화장치(VI) 등

  5. 5. 고객 유의사항
    1. 가. 당사는 시스템 장애에 대비하여 고객감동센터, 거래 영업점, 야간데스크를 통한 비상주문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 경우 온라인 수수료를 적용하여 드립니다.
    2. 나. 고객께서는 비상시를 대비하여 아래 전화번호를 숙지 하시고, 당사 시스템 장애로 인해 주문불가 시 아래 연락처로 전화 주시어 온라인 고객임을 말씀하시고 주문종류, 종목, 수량 및 가격이 특정될 수 있도록 비상주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업점 전화번호
    고객감동센터
    1588-4488 > 0번 > 1번 > 계좌번호∙비밀번호 입력 > 직원연결 > 주문
    거래 영업점
    대신증권 홈페이지 하단 영업점 안내 참고
    해외파생상품
    02-769-3333
    해외주식
    02-769-3888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