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E 야간연계 KOSPI200선물 거래 중지 관련 추가 안내

안녕하세요 고객님, 항상 저희 대신증권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최근 중단된 KOSPI200 CME 야간 거래 관련하여 고객님들의 문의에 간단하게 답변을 드리고자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CME연계 코스피200 선물 거래란 정규거래가 종료된 후인 야간시간에 미국 CME (Chicago Mercantile Exchange)그룹과 연계하여 KOSPI200 선물을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미국은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적합한 법과 규제로 운영되어지며 CFTC (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 / 상품거래위원회)의 상품거래법에 따르면 주가 지수의 특정 종목이 30%를 초과하는 일수가 최근 3개월간 45일을 초과하면 '소수 집중형 지수'로 선정되어 거래가 중단됩니다.

최근 KOSPI200 지수 내 삼성전자의 비중이 30%를 넘어서면서 규제관할권이 CFTC에서 SEC(증권거래위원회)와 CFTC의 공동 관활로 바뀌었으며, 이에 따라 거래가 중지되었고 미국의 증권법에도 규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CME야간선물 거래가 재개되려면 삼성전자의 비중이 다시 3개월 동안 30%를 하회해야 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하며, 언제 다시 야간거래가 재개될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KRX(한국거래소)에서의 공지사항을 수령하는 즉시 고객님들께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고객감동센터(Tel. 1588-4488) 또는 거래 영업점으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