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거래의 정의
선물거래는 미래에 상품가격이 상승 또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현재시점에서 사고 파는 계약을 체결하는 거래입니다. 옵션거래는 미래에 상품가격이 상승 또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현재시점에서 살 수 있는 권리 또는 팔 수 있는 권리를 사고 파는 계약을 체결하는 거래입니다.
상승할 것으로 예상해서 미리 정한 가격에 살 권리(Call Option)를 사두었는데 미래 약속한 시점에 가서 상품의 시장가격이 상승하지 않았다면 살 권리를 포기하면 됩니다. 그리고 하락할 것으로 예상해서 미리 정한 가격에 팔 권리(Put Option)를 사두었는데 미래 시점에 가서 시장가격이 하락하지 않았다면 팔 권리를 포기하면 되는 겁니다.
반대로 상승을 예상해서 미리 살 권리를 사두었는데 예상대로 가격이 상승했다면 권리를 행사하여 이익을 실현시키면 되고, 하락을 예상해서 미리 팔 권리를 사두었는데 예상이 맞았다면 팔 권리를 행사하여 그 하락폭만큼의 이익을 취하면 되는 것입니다.

콜옵션과 풋옵션
- 콜옵션
- 특정의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된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가 콜옵션(call option)입니다.
- 콜옵션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옵션가격인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대신 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소유하게 되고, 매도자는 프리미엄을 받는 대신 콜옵션 매수자가 기초자산을 매수하겠다는 권리행사를 할 경우 그 기본자산을 미리 정한 가격에 팔아야 할 의무를 지게 됩니다.

- 풋옵션
- 콜옵션과는 반대로 특정의 기초자산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지정된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가 풋옵션(put option)입니다.
- 풋옵션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일정시점에 기초자산을 매도할 권리를 소유하게 되는 댓가로 옵션가격인 프리미엄을 지불하게 됩니다. 그리고 풋옵션 매도자는 프리미엄을 받는 대신 풋옵션 매수자가 기초자산을 팔겠다는 권리행사를 할 경우 그 기초자산을 미리 정한 가격에 사줘야 할 의무를 지게 됩니다.

- 당사는 이 금융투자상품(선물·옵션)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으며, 원금초과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계좌 잔고가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는 경우 계약이 강제 청산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선물·옵션 거래 시 수수료는 거래별 상이하므로 대신증권 홈페이지 -> 고객센터 ->수수료 안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